교육 만족도의 함정
여러분들은 교육을 선택할 때 뭘 보고 선택하십니까?

예전에 교육효과 측정에 대해 잠깐 언급(내가 사장이라면 외부 교육 이렇게 받겠다)한 적이 있긴 합니다만, 만약 교육직후 만족도 설문(교육 전반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강사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등 모두 만족도 설문 혹은 반응reaction 설문의 범주에 넣습니다)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계신다면 다음 글을 꼭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만족도에 대한 시각을 좀 넓혀드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만족도(특히 교육직후)와 교육효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 현재 학계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설입니다.


각 교육 방식(스케쥴)에 따른 학습 속도와 교육 만족도 그래프:
방식이 바뀜에 따라(x 축) 만족도는 올라가지만 학습속도는 더 내려가는(y 축) 추세에 주목 (출처 : Baddeley & Longman 1978 의 자료로부터 도출)

특히, 전이(transfer, 한 맥락에서 배운 것을 새로운 맥락에서 사용하는 것 -- 예컨대 교실에서 배운 것을 업무 중에 써먹기, 관련하여 애자일 심화 교육과 전이 참고)라는 면에서는 더욱 그 간극이 큽니다. (그러고 보니 지난주에 선생님들 대상으로 학습 전이 관련한 강연을 했네요. 발표 내용에 놀라워하시던 선생님들 모습이 기억납니다. ^^;;)

중요하고 복잡한 기술일수록 새로운 습관이 익숙해질 기간, 그리고 피드백을 통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습이 더 많이 필요하며, 전이는 학습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비즈니스 가치의 향상은 이 전이가 성공적으로 되었을 때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전이를 높여주는 교육은 교육직후 만족도로 가려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우리의 직관에 위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교육직후 만족도가 낮은 교육이 전이가 높고, 만족도는 높으나 전이가 낮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즐겁고 재미있게 교육 받았는데 두어달 지나니 뭘 배웠는지 기억에도 남지 않고, 더군다나 행동의 변화는 하나도 없는 교육을 여러분 모두 하나 이상은 쉽게 상기해 낼 수 있을 겁니다. 안타깝게도 해당 교육의 강사는 교육직후 만족도 피드백으로 "아 내가 잘하고 있구나"라고 착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AC2는 이런 교육과 달리 전이를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삼습니다. 전이를 위해 아주 다양한 장치들이 경험설계되어 있습니다.

6월 10일부터 13기가 시작됩니다. 현재 딱 한자리가 남았습니다(이렇게 공지를 했으니 곧 차지 않을까 합니다 ^^;;). 관심있는 분들의 참가 기다리겠습니다.

--김창준
by 애자일컨설팅 | 2013/05/15 10:50 | 트랙백 | 핑백(3)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agile.egloos.com/tb/574416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애자일 이야기 : AC2 과정.. at 2014/09/15 10:23

... 재 AC2 과정이 진행되는 중에 사람들의 변화를 보는 것이고(단기), 다른 하나는 과정이 끝나고 몇 년이 지난 후의 변화를 보는 것(장기)입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교육 만족도의 함정이라는 글과 연결된 링크글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간략히 말하면 대략 2-3년에 한 번 꼴로 과정 졸업생들의 행동 변화에 대한 조사를 합니다. 그래서 이 ... more

Linked at 애자일 이야기 : 왜 배워도 .. at 2014/11/06 17:13

... 6개월 정도만 지나도 거의 효과가 사라집니다. 하지만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는 그렇게 생각이 안들었겠죠. 만족도도 높고 굉장히 도움이 된다는 느낌이 들었을 겁니다(교육 만족도의 함정 참고). 왜 효과가 별로 없을까요?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고 블로그 글로 다루기에는 너무 큰 주제인데, 크게 보면 학습자, 교사, 교육방식, 조직환경 ... more

Linked at 애자일 이야기 : 효과 높은 .. at 2015/04/01 18:08

... 실 겁니다. 그런데 왜 내가 받는 교육이 별로 효과가 없는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제 블로그에서도 교육 효과에 대해 글을 몇 가지 썼었는데(예컨대 전이에 대해, 만족도에 대해), 오늘은 어떤 교육이 효과적인가 이야기를 해보죠. 우선 아래 표를 한 번 보시죠. 훈련 요소효과 (훈련 참가자 중 %)지식기술교실에서 사용이론과 토론10 ... more

Commented by 홍태민 at 2013/06/12 13:34
전이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낸 글이 있어서 링크 남깁니다. http://scienceon.hani.co.kr/34498

"배울 때는 재밌지만, 적용할 때는 아니란다" 라는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Commented by 애자일컨설팅 at 2013/06/12 14:58
정보 감사합니다만 해당 저자(유재명님)는 제 지인입니다. ^^ 글도 알고 있고요.

맞습니다. 그 글도 제 글의 논지와 맞닿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저자가 언급하는 카민스키의 논문은 사이언스에 실렸을 때 보고 매우 흥미롭게 생각해서 좀 더 문헌연구를 했었죠. 그런데 여기에서 아예 맥락을 배제하고 추상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부분은 조금 조심해서 해석해야 할 듯 합니다.

관련해서는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59475212000333 이 논문을 추천합니다.
Commented by 교사 at 2014/01/03 17:23
선생님들 대상으로 하셨던 학습 전이 관련 강의 내용, 레퍼런스가 몹시 궁금한데 혹시 소개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고영혁 at 2015/05/08 11:45
지인의 소개로 이 글 및 첫번째 댓글에 언급된 글까지 좋은 글들을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나눔 감사드립니다.

댓글의 글을 읽다가 든 생각인데 앞부분에서 논한 맥락부호화는 사실 기억된 내용의 인출 프로세스로 집중되어 한 실험들이기에 교육으로 바로 연결 시키기는 위험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후반부에 사고와 추론에 대한 사례가 거론된 것 같네요. 사례 > 추상화 보다 처음부터 추상화인 경우가 학습효과가 높은 이유는 여러 가설이 가능하겠지만 사례>추상화는 추상화 자체에 몰입하게 되는 반면 처음부터 추상화는 그걸 있는 그대로 자기 것으로 소화하면서 사고 체계를 강화시키기 때문이다가 제 가설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Site M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