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를 위한 애자일
지난 토요일 명동 LG CNS에서 "초보를 위한 애자일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저는 애자일에 대한 개론적 설명을 맡았고, 제 이후에 민신현님의 사례 소개가 있었고, 오후에는 애자일 방식을 직접 체험하는 게임을 했습니다. 100명이 넘는 인원이 바닥에 앉아 주사위 굴리는 모습이 장관이었습니다.

제 발표는 50분이었고, 의도적으로 좀 두서없이 했습니다(왜 그랬는지 오신 분들은 아시죠?).

발표는 "왕초보를 위한 애자일"입니다. 애자일 선언문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참고자료로 인쇄물을 나눠드렸습니다. 애자일 길잡이라고 제목을 달았습니다. 애자일 선언문과 그 이면의 원칙을 완역했습니다. 조만간 공식 애자일 선언문 사이트에 한국어 번역으로 올라가지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애자일 관련 서적을 몇 권 추천했습니다.

애자일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김창준
by 애자일컨설팅 | 2010/06/29 17:22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agile.egloos.com/tb/534722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실용주의이야기(Prag.. at 2010/06/30 09:02

제목 : 대규모 '칸반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지난주 6웧 26일 토요일 애자일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Xper 세미나에서 칸반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사내 교육에서 이미 이 게임을 많이 해밨기 때문에 게임 자체를 진행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참여한 사람이 120명 가까이 되니 통제가 어렵더군요. 보조 진행자가 많아 다행이 진행은 됐지만 게임 진행에 대한 상세한 멘토링을 제가 직접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평소 이 게임에 대해 갖고 있던 의문을 해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