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교육이 완벽한 모델
이 블로그에서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몇 번 했습니다(1만 시간 법칙에 대한 오해, <아웃라이어>의 오역 몇가지). 또 관련 글을 쓰게 될 줄은 몰랐는데, 정말 쓰고 싶어서 손가락이 근질거리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의 조선일보 인터뷰를 봤는데 거기서 동의하기 힘든 이야기를 봤기 때문입니다. 네, 이 글 제목처럼, 글래드웰이 "한국식 교육이 완벽한 모델"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식 교육이 완벽한 모델"이라는 언사 자체는 인터뷰하는 사람이 글래드웰의 말을 극적으로 과장한 것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것 같고요. (KIPP이라고 하는 교육 프로그램 자체의 취지나 몇 몇 방법론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교육정책 입안자들이 글래드웰의 말을 지원군으로 사용해서 현재의 교육방식을 정당화할까봐 소름이 돋았습니다.

대략 1만 시간의 의도적 수련을 통하면 누구나 성취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매우 희망적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무조건 오랜 시간, 열심히 일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기존 체계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고 정당화 하는 듯한 문구로 변질되어 버리면 상당히 폭력적이고 동시에 절망적으로 다가옵니다. 우리에게는 인내심과 성실의 미덕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가 PISA 테스트의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서 평균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이 훌륭하다고 이야기하는 근거를 여기에서 찾기도 합니다. 글래드웰 역시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우리나라가 PISA 테스트를 치는 국가들 중에서 학생들의 학교 내외 공부시간이 가장 길다는 것이랑 연결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교육 방식이 훌륭하다는 생각을 하되, 단순히 공부시간이 엄청나게 길기 때문이라는 생각은 못합니다. 두번째 부류는 글래드웰 같은 사람입니다. 이 사람들은 공부 시간과 실력의 관계를 알고 그걸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공부시간이 긴 것이 핵심이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공부시간을 절대적으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런 사람들도 어릴 때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교육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열심히 공부하고, 끈질기게 붙들고 늘어지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하며 반복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무시되고 있는 것은 이런 훈련 자체의 질입니다. 전문가가 되는 데에 필요한 "의도적 수련"은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야 하고, 실수 교정의 기회가 있어야 하며, 자신의 약점을 교정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수련을 하는 것입니다. 별 생각 없이 오래 훈련한다고 전문성이 획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글래드웰은 이 부분을 별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과연 우리나라 학생들이 "한국식 교육"을 받으며 이런 질 높은 "의도적 수련"을 얼마나 하고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앤드루 와일즈란 수학자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하는 데에 7년이 걸렸다고 했는데, 그 7년이 어떤 7년이었냐 이겁니다. 또 설렌버거 조종사가 1만9000시간의 비행 경험을 갖고 있었고 그 덕분에 허드슨 강의 기적이 가능했다고 하는데(확증 편향) 비슷하게 1만9000시간 혹은 그 이상의 비행 경험을 갖고 있으면서 "기적"이 불가능했던 조종사와는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 하는 것이죠.

저는 핀란드의 사례를 연구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핀란드는 최근 PISA 테스트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1, 2등을 다투고 있죠. 하지만 흥미롭게도 다른 상위권 국가들과는 현격하게 학생들의 수업 시간이 짧습니다. 왜 그럴까요? 핀란드 같은 경우 공부시간과 학업성적의 XY 그래프를 그리면 일차회귀선 밖에 위치하는 나라일 겁니다. 진정한 의미의 아웃라이어(Outlier)이지요.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시간만 쏟아 붇는 교육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김창준
by 애자일컨설팅 | 2009/03/31 16:43 | 트랙백(8)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agile.egloos.com/tb/485083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cyah's me2DAY at 2009/03/31 20:31

제목 : 허리케인의 생각
한국식 교육이 완벽한 모델 의도적인 수련이 중요....more

Tracked from Periskop ove.. at 2009/04/01 19:35

제목 : 핀란드 교육 속에서 발견한 믹시
대뜸 '믹시'라는 말을 꺼내면 사람들은 어떤 존재를 떠올릴까? 한국의 블로고스피어에서 주로 활동하는 분이라면 메타블로그 서비스 "믹시(mixsh)"를 떠올릴 것이다. 좀 더 해외동향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일본 굴지의 SNS인 "미꾸시(ミクシィ, mixi)"를 떠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의 "믹시"는 정확히 어떤 의미로 붙여진 이름인지 잘 모르겠다. (혹시 아시는 분은 제보바란다.) 일본의 "미꾸시"는 '섞는다'는 뜻의 mix와, '사람, 나'......more

Tracked from next's me2DAY at 2009/04/02 21:34

제목 : NeXT의 생각
잘못된 이해가 부를 수 있는 오해에 대한 경고...more

Tracked from Null Model at 2009/04/03 23:12

제목 : 학급 규모와 교육의 생산성
저는 핀란드의 사례를 연구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핀란드는 최근 PISA 테스트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1, 2등을 다투고 있죠. 하지만 흥미롭게도 다른 상위권 국가들과는 현격하게 학생들의 수업 시간이 짧습니다. 왜 그럴까요? 핀란드 같은 경우 공부시간과 학업성적의 XY 그래프를 그리면 일차회귀선 밖에 위치하는 나라일 겁니다. 진정한 의미의 아웃라이어(Outlier)이지요.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시간만 쏟아 붇는 교육보다 더 ......more

Tracked from kimty8073's .. at 2009/04/05 15:06

제목 : 솔리드원의 생각
한국식 교육 모델이 완벽한 모델. 한국식 교육은 엄청난 시간과 사교육비를 들인다. 그럼에도 성취도는 핀란드에 밀린다. 이런 교육 모델이 완벽하다고? 정작 우리나라 학생들 학업동기는 바닥인데? 공부랑 점수따기는 다르다!!!...more

Tracked from goyange's me.. at 2009/04/05 15:07

제목 : 고양이의 생각
저번에 핀란드 교육에 대한 영상을 봤는데… 오히려 핀란드의 교육이 훨씬 완성된거 같아요...more

Tracked from 지평 at 2009/04/12 07:47

제목 : 콩나물 교실이 나쁜게 아닐수도!
사람은 태어나서 홀로서기까지 오랜 세월 배우고 자라야 합니다. 이중 두뇌가 가장 왕성하게 자라는 부분입니다. 뇌는 나이에 따라 집중적으로 자라는 부분이 다릅니다. 대체로 영유아기에는 시각 등 감각과 관련된 부분, 초등학교 시절에는 운동관련 부분이 집중적으로 발달합니다. 10대부터 발달하는 부분은 사회활동과 관련된 부분, 즉, 사회뇌 입니다. (사회뇌가 뭐냐고요? 아래 설명해 놓았습니다.) 이를 교육제도에 응용하면, 초등교육은 몸을 움직이는 예체......more

Tracked from heartsavior'.. at 2009/05/15 10:33

제목 : Heart의 생각
한국식 교육이 완벽한 모델 한국식 교육이 성과가 높은 건 물리적인 공부시간 자체를 안드로메다 급으로 퍼붓기 때문이지 뭔가 대단한 건 없다. 피드백 없는 주입식 교육으로는 이딴 저효율 공부나 하고 쪽집게 과외, 강의나 받는 수밖에… 핀란드의 사례가 궁금해진다....more

Commented by sonnet at 2009/03/31 17:14
효율적인 방법이 찾아질 때까지 쓸 대안 또한 중요한 것이지요.
교사 1인당 담당하는 학생 수를 계속 줄여나가고 있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은 교육의 생산성이 정말 향상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Commented by john6 at 2009/03/31 20:22
"진정한 의미의 아웃라이어"다. 라는 문구가 참 마음에 드네요.
핀란드의 교육을 다루는 방송 프로그램도 본 기억이 있는데, 실제로 성과도 매우 높은가보군요.
우리나라의 교육도 고효율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강제적인 야자를 이미 경험한 사람으로써 말이지요.
Commented by 가로 at 2009/03/31 23:51
공감또 공감합니다. 양적인 훈련속에는 질적인 수련이 같이 가야하는법

정체성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는 학생 또는 학습성공으로 성취감을 맞본 학생들야말로
학습에 즐거운 중독이 되어 양적,질적 시간관리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기주도학습 모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하네요.
아웃라이어 안읽어볼려고 했는데 읽어보겠습니다~~^ㅡ^
Commented at 2009/04/01 05:1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박홍범 at 2009/04/02 10:00
지금 한국식 교육은 고비용 저효율의 극치가 아닐까 합니다. 아침시간부터 저녁때까지 공부하고 학원을 가는데 전세계에 내 놓을만한 대학이 없는 것이 단 하나의 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20대 젊은 세대의 사람들 대부분이 학원 문화에 익숙해져서 스스로 공부하기 보다는 누군가 가르쳐주고 해주기를 바랄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방법중에 생산물을 많이 생산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전체적으로 들어가는 리소스(시간, 돈, 에너지..등)를 줄이는 방법도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리소스를 가지고 다른 곳에 투자를 한다면 훨씬 좋은 다른 아웃풋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교육 일선에 정책을 수반하는 분들께서 적은 리소스에 적당한 또는 많은 생산물이 나올수 있도록 전체적인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시간을 사무실에 앉아 일을 하고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것이 결코 미덕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Commented by dasf at 2010/02/12 22:56
물론 한국식교육이 공부를 많이시키기는 하죠. 하지만
한국식교육의 최대단점은 집단주의, 파시즘적 사고에 길들이게 하는겁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