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쇼핑 카트
IDEO라는 디자인 회사가 있습니다(제 블로그에서 몇 번 언급한 적이 있죠). 혁신이라는 면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여러분이 늘 사용하는 제품 중 한 두 가지쯤은 IDEO의 손을 거친 게 있을런지도 모릅니다.

2000년에 미국 ABC 방송국에서 IDEO가 일하는 방식을 취재하기로 합니다 -- IDEO는 제품을 설계해주는 것 이상으로 자기들이 일하는 방식을 팔아서 얻는 이득도 큽니다. 그런데 짧은 기간 동안 카메라에 더 많은 것을 담기 위해 색다른 제안을 합니다. "5일만에 쇼핑센터의 카트를 새롭게 디자인해 주세요"

동영상을 먼저 보시죠. (저는 몇 년 전에 비디오테이프로 봤는데, 우연히 박동희군을 통해 이 동영상의 링크를 알게되었습니다) 보고 나시면 이런 생각이 드실겁니다(링크가 오래되어 유튜브 동영상 The Deep Dive로 대체합니다 2015/12/23). 결과물로 나온 쇼핑 카트가 혁신적인 이상으로 그들의 제작 과정 또한 혁신적이다!

여기에 대한 해설은 여기(사이트가 사라져서 인터넷 아카이브 링크를 답니다 2015/12/23)와, 유쾌한 이노베이션(절판이 되어 새로나온 책 링크를 답니다 2015/12/23)이라는 책을 참고하세요.




이런 것을 일러 디자인 중심 사고라고 합니다. 만약 비즈니스 중심 사고로 접근했더라면 어땠을까요? 우선 시장 규모와 재무 분석에서 시작을 했겠죠. 디자인적 사고에서는 소비자와 문화인류학(ethnography)에서 출발합니다. 비즈니스 중심 사고에서는 뭔가 훌륭해 보이는 제품 아이디어를 만들면 끝났다고 생각하고 다른 차로 옮겨 타겠지만, 디자인적 사고에서는 소비자에게 어필할만한 기능을 넣은 프로토타입을 직접 만들고 피드백 받고 다시 다듬고를 반복하면서 여러가지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낼 겁니다.

--김창준
 
by 애자일컨설팅 | 2006/10/16 00:52 | 트랙백(1) | 핑백(1)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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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진이헌규의 디지털제련소 at 2006/11/25 02:01

제목 : IDEO의 이노베이션: 디자인으로 프로세스를 바꾼다
11월초부터 회사에서 김창준님을 모시고 4회짜리 기획강좌를 시작했는데, 회사일이 정신없이 바빠서 앞의 두번은 그냥 건너뛰고 세번째 시간인 오늘에서야 참석했습니다. (무척 정신없는 두달이었습니다. 11월초 오픈하는 서비스 개발하면서 10월을 날렸고, 서둘러 오픈한 서비스 뒷마무리하면서 또 20여일.. 그사이에 블로그에는 cyalis와 viagra를 싸게 살 수 있다는 로봇 외판원들의 처절한 외침만 잔뜩 늘어있더군요... ;ㅂ;) 대안언어축제 이후......more

Linked at 애자일 이야기 : 소프트웨어 .. at 2015/12/23 09:52

... 제거하지 않으면 카드 긁기가 불편하다는 점은 그런 기억을 더 쉽게 하게 도와줍니다. IDEO는 창의적 조직으로 잘 알려져있는 유명 디자인 컨설팅 회사입니다(관련하여 혁신적 쇼핑 카트 참고). 그런 IDEO에서 소위 창의성 담당 최고 책임자(Cheif Creative Officer) 역할을 하는 제인 풀톤 수리(Jane Fulton Sur ... more

Commented by 심우곤 at 2006/10/19 12:56
아.. 정말 동영상 대단하군요.

근데 소리가 안나와서 아쉽네요.. -_-;;
Commented by PRAK at 2006/10/22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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