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볼만한 컨퍼런스
2006년도 갈만한 컨퍼런스:

XP 2006은 자이리톨의 나라 핀란드에서 열리고 Agile 2006과 OOPSLA, PLOP은 모두 미국입니다. 당연히 XP 2006은 유럽 사람들이 많이 참여를 하겠지요.

OOPSLA와 PLOP은 하나로 묶어놓은 이유가, 올해에는 두 컨퍼런스가 같은 장소에서 연달아 열리기 때문입니다. 작년 경우, OOPSLA는 루비 컨퍼런스와 같은 장소에서 연달아 열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적은 비용에 일석이조가 가능했지요. OOPSLA는 IT업계에서 열리는 가장 크고 유서깊은 컨퍼런스 중 하나이고, PLOP은 그 독특하고 가족적인 컨퍼런스 "문화"와 "전통"으로 유명하지요. 일본에서는 과거에 PLOP이라는 컨퍼런스의 문화를 배우려고 사람들을 몇 명 씩 보내기도 했다고 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올해에 위 컨퍼런스 중 최소 하나 이상은 직원 전원이 참여를 하려고 신년 모임에서 약속을 했습니다. 혹시 같이 가고 싶은 분들 계세요?

작년 OOPSLA는 20주년 기념 "특별" 컨퍼런스였는데, 저는 김승범(http://xenbio.net)씨와 함께 참석을 했습니다. 1천명이 넘는 참석자 중 한국인은 달랑 8명인가 그랬습니다. 대부분은 회사에서 지원을 해서 보내준 경우였는데, 김승범씨는 학생이면서 자비로 참석을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충분히 그만한 가치의 잠재력이 있다고 봅니다. 잠재력이기 때문에 본전도 못 뽑을 수 있겠지만, 저나 김승범씨나 모두 투자한 돈 몇 배의 이득을 얻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상하게 직장인들은 자기 일 관련해서 돈 쓰는 것을 손해보는냥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면서 회사욕을 하고 말이죠. 결국 자기 손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신제용(http://jeyong.com)씨는 자기 돈으로 회사 사무실에서 쓸 의자를 구입했습니다(물론 회사에서 지급한 "평범한" 의자가 있긴 했죠). 그 의자가 자기 집에 있는 의자보다 훨씬 더 비싸다고 합니다. 하루 중 자기가 앉아있는 시간으로 치면 회사가 더 긴데, 비싼 의자를 사서 집에 묵히는 것이 이상하다는 얘기였습니다.

--김창준


by 애자일컨설팅 | 2006/02/13 17:42 | 트랙백(1) | 핑백(1)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agile.egloos.com/tb/14271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애자일 이야기 at 2006/07/22 13:26

제목 : Agile 2006 국제 컨퍼런스
해마다 "애자일" 관련 해서 열리는 큰 국제 컨퍼런스가 두 개 있습니다. 하나는 XP이고 다른 하나는 Agile입니다. 보통 뒤에 년도가 붙어서 XP2006, Agile2006 이렇게 부르지요. XP는 주로 유럽쪽에서 열리는 것 같고, Agile은 미국에서 열립니다. 아마 규모면에서는 Agile이 더 큰 것 같습니다. XP2006은 이미 지난 6월에 행사를 했습니다. 핀란드에서 열렸고요. Agile2006은 이번 일요일부터 시작합니다......more

Linked at SpringOneAmerica.. at 2008/11/04 09:27

... 있는 의자보다 훨씬 더 비싸다고 합니다. 하루 중 자기가 앉아있는 시간으로 치면 회사가 더 긴데, 비싼 의자를 사서 집에 묵히는 것이 이상하다는 얘기였습니다. 올해 가볼만한 컨퍼런스 회식문화로 대표되는 이런 정신이 한국이 경쟁력이 떨어지는 원인이라고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산다"라는 책에서 이야기했던 것 같다. 회사에 ... more

Commented by 무릉동원 at 2006/02/13 17:51
마지막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도 개인돈으로 의자나 LCD 모니터를 샀었지요.
그게 왜 손해이고 놀랄일인지 싶어요.. (다들 의아해하더군요.. ^^)
Commented by 이종화 at 2006/03/09 14:43
전 기계식 키보드(11만원 상당의 독일제), 키보드용 진공청소기를 샀더니 주변에서들 지름신이 오셨다고들 하네요.
키보드에 대한 욕심은 없었는데 장시간 개발을 하다보니 손에 피로가 오던차에 큰맘먹고 질렀습니다.
Commented by 박영록 at 2006/05/05 02:26
저도 같이 가고 싶어요. 시간이 될지 안될지 아직 확실히는 모르지만요. 일정 같은 게 정해지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